본문 바로가기
제철음식/사시사철 음식

잡채 만드는 법, 마지막 한 입까지 꼬들하게

by 면책을 위해 2021. 9. 19.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생일이나 명절 때는 꼭 잡채를 먹어줘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들죠. 따로 당면을 삶아내지 않고 여러 채소를 볶아 익힌 당면과 섞어주면 마지막 한 입까지 꼬들하게 먹을 수 있는 잡채 만드는 법입니다.

 

 

잡채_썸네일
잡채

 

 

소고기 잡채, 버섯 잡채, 야채 잡채, 어묵 잡채 등등 취향에 따라 잡채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전 고기 들어간 잡채는 별로라 매번 버섯과 채소만 넣어 잡채를 만들곤 해요. 오늘은 피망과 파프리카를 넣어 색까지 예쁜 잡채 만드는 법을 해보겠습니다.

 

 

잡채 만드는 법

 

 

당면, 양파, 당근, 파프리카, 피망, 목이버섯, 육수, 간장, 설탕, 마늘, 매실액, 삼게소스, 후추, 깨, 참기름, 식용유

 

 

①  잡채 만드는 법 - 당면 불리기

 

물에_담긴_당면
잡채 만드는 법 - 당면 불리기

 

잡채 만들기의 시작은 당면을 먼저 불리는 거예요. 예전엔 당면을 삶아 양념을 넣어 무쳐서 만드는 식이었다면 요즘은 당면을 불려 양념에 바로 조려내는 방식이 더 선호되는 것 같아요. 이렇게 만들면 불지 않게 잡채를 만들 수 있어요.

 

당면은 찬물에 40분 정도 불려주세요.

 

! 당면을 찬물에 불려 잡채를 만들 경우 꼬들한 식감의 잡채를 만들 수 있고, 당면을 삶아서 만들면 부드러운 잡채가 돼요.

 

 

잡채 만드는 법 - 목이버섯 손질

 

그릇에_담겨진_목이버섯
잡채 만드는 법 - 목이버섯 손질

 

목이 버섯은 물에 담가 불려 주세요. 10 ~ 15분 정도면 버섯이 잘 불어나요. 잘 불린 목이버섯은 꼭지 부분의 딱딱한 부분을 제거해 주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손질한 목이 버섯에 설탕, 간장을 넣어 버무려 주세요. 전 고기 양념장 만들어 놓은 게 있어서 그것을 사용했어요. 목이버섯을 안 좋아하신다면 이 부분을 생략하시면 됩니다.

 

 

잡채 만드는 법 - 재료 손질

 

도마에_올려진_채소
잡채 만드는 법 - 재료 손질

 

준비한 채소는 얇게 채 썰어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원래 잡채엔 시금치가 들어가야 맛있는데 요새 시금치 철이 아니다 보니 가격도 비싸고 맛있어 보이지가 않더라고요. 시금치 대신 피망을 넣어주었는데 부추 등 다른 초록색 채소를 넣으셔도 돼요.

 

시금치를 넣으실 때는 따로 양념을 해서 넣어주면 더 맛있어요. 시금치무침 만드는 법 참고해서 시금치가 맛있을 땐 시금치를 넣어 꼬들한 잡채를 만들어 보세요.

 

 

시금치무침-만드는-법-바로가기-배너
시금치-효능-바로가기-배너

 

 

잡채 만드는 법 - 재료 볶기

 

프라이팬에_담긴_재료
잡채 만드는 법 - 재료 볶기

 

준비한 재료를 볶아주시면 돼요. 재료를 따로 볶지 않고 한 번에 볶아서 만드는 방법도 있는데, 그렇게 하면 재료들이 섞여 색이 예쁘지가 않더라고요. 조금 귀찮더라도 따로따로 볶아주었습니다.

 

재료를 볶을 때는 색이 연한 순서부터 볶아주시면 돼요. 볶으실 땐 소금을 조금 넣어 따로 간을 해주시면 됩니다. 양념을 해뒀던 목이버섯은 맨 마지막에 볶아주시면 돼요.

 

 

잡채 만드는 법 - 재료 식히기

 

쟁반에_올려진_재료들
잡채 만드는 법 - 재료 식히기

 

잘 볶은 재료는 넓은 쟁반에 옮겨 한 김 식혀주세요.

 

 

잡채 만드는 법 - 잡채 양념 만들기

 

궁중팬에_담긴_양념장
잡채 만드는 법 - 잡채 양념 만들기

 

프라이팬 보다는 깊은 궁중팬에 식용유, 간장, 마늘, 설탕, 매실액, 삼게소스를 넣어 주세요.

 

재료의 간을 따로 했기 때문에 당면의 간은 조금 심심하게 해주시는게 좋아요. 처음엔 간장을 조금만 넣고 맛을 보시면서 간을 맞춰주시면 좋아요.

 

 

! 전 주로 액젓으로 맛을 내는데, 액젓이라기 보단 삼게소스라 불리는 피시소스를 사용해요. 삼게소스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피시소스로 향이 강하지 않고 감칠맛을 올려주는데 좋아요. 액젓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연두 한 스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잡채 만드는 법 - 당면 넣기

 

팬에_담긴_당면
잡채 만드는 법 - 당면 넣기

 

잡채 양념장이 끓어 오르면 당면을 넣어주세요. 양념장에 당면을 버무린 후 육수를 넣어 가면서 양념장이 졸지 않게 당면을 익혀주시면 돼요. 이때 불은 약하게 해 주세요.

 

전 멸치육수 만들어 놓은 게 있어서 그것을 사용했는데, 없으시면 물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멸치-육수-만들기-바로가기-배너
다른-요리-레시피-바로가기-배너

 

 

잡채 만드는 법 - 당면 졸이기

 

졸여진_당면
잡채 만드는 법 - 당면 졸이기

 

당면이 충분히 익으면 먹음직스러운 색이 나요. 불을 끄고 마지막으로 후추를 톡톡 뿌리신 후 잘 버무려주세요.

 

 

잡채 만드는 법 - 재료 섞기

 

팬에_담긴_당면과_재료들
잡채 만드는 법 - 재료 섞기

 

당면이 다 익었다면 한 김 식힌 후, 준비해 둔 재료를 넣어 섞어주시면 됩니다. 참깨와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해주세요.

 

 

만드는 건 크게 어렵지 않지만 재료 손질이 번거로워 점점 안 해 먹게 되는 게 잡채인 것 같아요. 그래도 이렇게 만들어 놓으면 괜히 뿌듯한 마음이 들기도 하죠.

 

만들어 둔 잡채가 식었을 때는 프라이팬에 불을 약하게 해서 데워 먹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 따뜻하게 드시면 됩니다.

 

잡채 황금 레시피까지는 아니지만 평소 제가 해 먹는 방식이었습니다. 고기 없이 버섯과 채소만 넣어 깔끔한 맛으로 드실 수 있어요. 당면을 삶지 않고 불려서 만드는 마지막 한 입까지 꼬들하게 먹을 수 있는 잡채 만드는 법이었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밥상 만드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