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철음식/봄 제철음식

냉이된장국 끓이는 법 밥상에 봄이 왔어요

by 면책을 위해 2022. 2. 15.

 

마트에서 냉이와 달래가 보이는 것 보니 이제 봄이 왔나 봐요. 입춘이 지났지만 꽃샘추위가 있어 아직은 실감이 나지 않았는데, 밥상을 보면 이미 봄이 와있는 듯싶네요. 오늘은 제가 끓여 먹는 냉이된장국 끓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그릇에-담긴-냉이-된장국
냉이 된장국

 

계절이 바뀌는 것을 가장 먼저 느끼는 곳이 밥상 위가 아닐까 싶어요. 제철이 되면 나오는 제철음식들로 차려지는 밥상. 봄 소식 갖고 오는 냉이는 봄철 대표적인 제철 채소인데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춘곤증에도 좋다고 해요. 안 그래도 요즘 계절이 변하려는지 몸이 찌뿌두둥하고, 밥 먹고 나면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더라고요. 이럴 땐 제철음식으로 원기회복해야겠죠.

 

전 지난봄에 냉이 한 박스를 사서 다듬어 냉동보관을 해놓았더니 일 년 내내 냉이가 생각날 때마다 잘 먹었어요. 이번 냉이된장국에는 마지막 남은 냉동 보관한 냉이를 꺼내 끓여보았습니다.

 

지금 제철이라 향긋한 생 냉이로 끓이시면 더 맛있는 냉이 된장국을 드실 수 있을 거예요.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냉이, 무, 멸치육수, 마늘, 된장, 액젓, 설탕, 파

 

 

①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 냉이 손질

 

냉동-보관-냉이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 냉이 손질

 

냉이 된장국을 끓이기 위해서는 먼저 냉이 손질부터 해야 할 텐데요. 전 손질해서 냉동보관해뒀던 냉이가 있어 바로 끓일 수 있었어요.

 

 

제철 싱싱한 냉이를 사 오셨다면 우선 잎과 뿌리가 연결되는 부분을 칼로 살짝 긁어 흙을 제거해주세요. 그래야 지근거리는 것 없이 냉이를 드실 수 있어요. 그다음 뿌리 부분도 살살 긁어내 주시면 잔털과 흙 등을 제거할 수 있어요.

 

무른 잎이나 시든 잎도 떼어내주시고요. 그다음 물에 여러 번 헹궈주시면 됩니다.

 

 

②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 무 썰기

 

채-썬-무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 무 썰기

 

냉이 손질이 끝났다면 무를 썰어 주세요. 전 무채를 썰어서 넣어주는데요. 사각 썰기를 해도 되고, 조금 굵은 무채로 썰어도 되고, 개인의 취향에 맞게 썰어주시면 됩니다.

 

무-효능-바로가기-배너

 

②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 육수 끓이기

 

멸치육수에-담긴-무채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 육수 끓이기

 

전 멸치육수로 냉이 된장국을 끓여주었어요.

 

만능-육수-만들기-바로가기-배너

 

멸치육수 대신 쌀뜨물을 넣어도 좋고, 바지락이나 모시조개 같은 조개류를 넣어주시면 시원하니 더 맛있는 냉이 된장국을 드실 수 있어요.

 

 

만약 조개를 넣어 냉이 된장국을 끓이실 때는 해감한 조개를 찬물에 넣어 먼저 끓여줍니다. 조개가 익으면서 거품이 잔뜩 올라오는데 불순물 등이 섞인 거품이니 거둬내 주세요. 그리고 입 벌린 조개는 따로 건져뒀다가 나중에 먹기 전 넣어 드시면 질기지 않은 조개를 드실 수 있어요.

 

 

③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 된장 풀기

 

거름망에-담긴-된장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 된장 풀기

 

육수가 끓으면 된장을 풀어줍니다. 전 집된장 1, 시판 된장 2를 섞어 사용했어요. 깨끗한 국물을 위해 된장은 거름망에 걸러줬어요. 콩 씹히는 걸 좋아하신다면 망에 거르지 않고 그냥 풀어주시면 됩니다.

 

이때 설탕 반 티스푼 정도를 넣어주시면 된장의 씁쓸한 맛도 없애주고, 감칠맛도 좋아져요. 전 액젓을 조금 넣어 맛을 살려줬어요.

 

 

④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 냉이 넣기

 

끓고-있는-냉이-된장국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 - 냉이 넣기

 

무가 푹 익었다면 마지막으로 냉이와 파를 넣어 한소끔 끓여내 주시면 냉이 된장국 끓이기 완성입니다.

 


 

조개를 넣었다면 더 시원한 냉이 된장국을 먹을 수 있었을 텐데, 갑작스레 끓이게 된 국 요리라 준비를 못해 살짝 아쉬웠답니다. 그래도 냉이의 향긋한 향으로 아쉬움을 달랠 수 있었어요.

 

조개뿐 아니라 버섯이나 두부 등을 넣어 끓여도 맛있는 냉이 된장국이 될 듯해요.

 

다른-요리-레시피-바로가기-배너

 

냉이를 시작으로 이제 봄 제철음식들이 계속 나올 텐데요. 달래, 우엉, 바지락, 두릅, 더덕, 주꾸미 등등 다음엔 어떤 음식을 해볼까 행복한 상상을 해봅니다. 밥상에 봄이 왔어요! 냉이 된장국 끓이는 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