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철음식/여름 제철음식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꼬들꼬들 식감의 중독성

by 면책을 위해 2021. 9. 18.

 

여름에는 무조건 오이지무침을 먹어줘야 아, 여름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물기 꼭 짜면 꼬들꼬들한 식감으로 중독성 갑인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오이지무침_썸네일
오이지무침

 

오이지를 너무 좋아하는데 담기가 겁이나 매년 사 먹곤 했어요. 올여름 초에도 인터넷을 통해 오이지를 샀는데 군내가 나서 도저히 먹지 못하겠더라고요. 결국 다 버리고 다시 주문할까 하다가 큰맘 먹고 오이지 담그기에 도전!

 

처음 꺼내 오이지무침을 했는데 사 먹던 오이지 맛이 나서 너무 신기했었어요. 여름 내내 밥상 한편에 늘 올라있던 반찬이었는데 어느새 마지막 오이지무침을 만들었네요. 내년 여름을 기약하며 꼬들한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시작할게요.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오이지, 파, 마늘, 고춧가루, 매실액, 액젓, 설탕, 깨, 참기름

 

①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 오이지 썰기

 

도마에_올려져_있는_오이지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 오이지 썰기

 

오이지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쫑쫑 썰어주시면 돼요. 잘 절여진 오이지는 안에 물을 머금고 있어요. 오이지 한쪽 끝을 잘라 미리 물을 빼준 후 썰어주시면 도마 아래로 물이 흐르지 않게 자를 수 있어요.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 짠기 빼기

 

물에_담긴_오이지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 짠기 빼기

 

쫑쫑 썬 오이지는 물에 담가 짠기를 빼주세요. 오이지가 절여진 정도와 양에 따라 시간이 달라지는데 10 ~ 15분 정도 담가 뒀다가 하나 먹어보고 결정하시면 돼요.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 물기 짜기

 

면포에_담긴_오이지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 물기 짜기

 

짠기를 뺀 오이지는 면포나 주머니 등에 넣어 물기를 쪽 빼주시면 됩니다. 물기를 어느 정도 빼느냐에 따라 오이지 식감이 달라지는데요. 취향에 따라 적당히 물기를 빼주시면 됩니다.

 

물에_담긴_면포
면보 세척

오이지를 짠 면보는 오이지 냄새가 밸 수밖에 없는데요. 이때 면포를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은 물에 20분 정도 담가 두셨다가 깨끗이 헹궈 말리시면 냄새를 없앨 수 있어요.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 양념하기

 

오이지에_올려진_양념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 양념하기

 

꽉 짠 오이지는 양념을 넣고 무치시면 되는데요. 밥 숟가락 기준 파 1, 마늘 1/3, 굵은 고춧가루 1, 고운 고춧가루 1/2, 매실액 1, 액젓 1/2, 설탕 1/2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이때 설탕은 감칠맛을 올릴 정도로만 조금 넣어주세요. 너무 많이 넣게 되면 짭조름한 오이지의 매력이 사라져요. 액젓을 싫어하신다면 빼주셔도 돼요.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 마무리

 

버무려진_오이지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 - 마무리

 

양념을 다 버무렸으면 깨와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해주세요.

 

 

여름철 무더위에 입맛 없는 날, 찬 밥에 물 말아 꼬들꼬들한 오이지 하나 올려 먹으면 사라졌던 입맛이 다시 살아나곤 해요. 아작아작 씹는 맛이 중독성 있어 계속 집어 먹게 되죠. 올여름 마지막 오이지무침 만드는 법이었습니다.

 

 

 

오이 효능 부작용 먹는법과 오이물 만들기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는 만큼 아삭하고 시원한 맛을 가지고 있는 채소입니다. 오이가 갖고 있는 풍부한 수분과 칼륨, 비타민 C 등은 피부건강과 피로 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요. 그

snrnslsj.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