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철음식/여름 제철음식

호박 새우젓 찌개 만드는 법, 휘리릭 끓여 맛있게

by 면책을 위해 2021. 8. 19.

호박은 냉장고에 항상 자리 잡고 있는 식재료 중 하나예요. 된장찌개를 끓이고, 휙휙 볶아 반찬으로도 좋고, 카레에 넣으면 이쁜 색을 만들어주기도 하고요. 오늘은 둥근 호박으로 끓이는 호박 새우젓 찌개 만드는 법에 대해 써보려 합니다.

 

호박_새우젓_찌개_썸네일
호박 새우젓찌개

 

호박 중에서도 여름철에만 맛볼 수 있는 둥근호박으로 끓인 새우젓 찌개예요. 요 둥근 호박이 먹고 싶어서 여름이 기다려지기도 할 만큼 둥근 호박만의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입에 넣으면 씹기도 전에 후루룩 넘어가버리는 달큼한 맛이 묘하게 매력적인 둥근 호박으로 끓인 호박 새우젓 찌개 만들어 볼게요.

 

 

 

호박 새우젓 찌개 만드는 법

 

둥근호박(or 애호박), 양파, 파, 청양고추, 새우젓, 고춧가루, 마늘, 멸치육수

 

둥근 호박이나 애호박 어느 거로 끓여도 상관없어요. 파 기름이나 들기름에 먼저 호박을 볶아 끓이는 방법도 있지만 오늘 레시피는 육수에 재료를 몽땅 넣고 휘리릭 끓이면 끝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기름기가 없어 깔끔하면서 칼칼한 맛을 내는 호박 새우젓 찌개 만들어 볼게요.

 

호박_새우젓_찌개_만드는_순서
호박 새우젓찌개 만드는 법

 

  1. 먼저 들어갈 재료를 손질해 주세요. 호박, 양파, 청양고추, 파를 썰어주세요. 두부를 넣어주셔도 좋아요.
  2. 냄비나 뚝배기에 멸치육수와 마늘, 고춧가루를 넣고 끓여줍니다. 
  3. 육수가 끓으면 재료를 한 번에 다 넣고 끓여주세요. 오래 끓이는 찌개가 아니라 따로따로 넣지 않았어요.
  4. 호박 새우젓찌개가 끓으면 먹기 전 마지막에 새우젓을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만약 멸치육수가 없으시면 쌀뜨물을 사용하셔도 되는데 쌀뜨물로 끓이면 시원한 맛보다는 구수한 맛이 납니다. 이땐 국간장이나 멸치액젓, 연두, 참치액 등으로 감칠맛을 좀 주셔야 맛이 나요.

 

처음부터 새우젓을 넣고 끓이면 씁쓸한 맛이 나요. 새우젓을 많이 넣는 게 싫으시면 조금만 넣고 나머지 간은 소금으로 맞춰주세요.

 

 

밑국물만 준비되어 있으면 10분만에 만들 수 있는 호박 새우젓 찌개 만드는 법이었습니다. 시원하고 칼칼한 국물이 배어들어 너무나 맛있는 호박 새우젓 찌개, 휘리릭 끓여 오늘 밥상에 올려보세요.

 

 

 

 

멸치육수 내는 법 우리 집 만능 요리사

음식을 만들 때 육수는 참 중요한 것 같아요. 예전엔 육수를 내는 일이 어쩌다 한 번 정도였는데 이젠 육수가 없으면 음식을 하지 못할 정도로 육수의 매력에 푹 빠져있습니다. 지금은 일주일에

snrnslsj.tistory.com

 

 

댓글